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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한의원(거제)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청구 관련 문의 드립니다.

  • 작성일2010-12-09
  • 조회수1208
6월30일 진료환자중 한분이 프리노트에 진료 기록이 있고, 접수프로그램에 수납내역과 현금영수증 내역이 있으며, 수기로 기록하는 수납노트에 수납기록이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레스노트에 기록이 없어 6월30일 날짜로 기록하였습니다. 이 기록을 청구 하고 싶은데 위의 사항은 1. '누락청구'로 해서 해당환자의 해당날짜를 청구하면 되는건가요? 2. '추가청구'로 해야 하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설명에 의하면 누락청구가 맞는거 같은데 자세히 몰라 문의 드립니다.)

답변입니다(해당 환자의 해당일만 누락청구 가능 안내)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10-12-09 00:00
  • 조회수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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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 6월30일 진료환자중 한분이 프리노트에 진료 기록이 있고, 접수프로그램에 수납내역과 현금영수증 내역이 있으며,
수기로 기록하는 수납노트에 수납기록이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레스노트에 기록이 없어 6월30일 날짜로 기록하였습니다.
이 기록을 청구 하고 싶은데 위의 사항은
1. '누락청구'로 해서 해당환자의 해당날짜를 청구하면 되는건가요?
2. '추가청구'로 해야 하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설명에 의하면 누락청구가 맞는거 같은데 자세히 몰라 문의 드립니다.)

 

 

답변 : '추가청구'와 '누락청구'에 대한 아래와 같은 구분을 참고하십시오.

 

1. 원청구 : 해당 진료월의 보험진료비 총액을 청구명세서로 만들어 청구

               - 또는 이전에 청구한 원청구에 문제가 있어 전건반송(청구명세서 자체 반송)된 경우 진료기록을 수정하여 다시 원청구를 수행


2. 보완청구 : 원청구 및 기타 청구 내용 중 문제가 있어 청구명세서가 반송된 경우 해당 청구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청구
(보통 원청구시 수진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잘못 기재한 경우 등 수진자의 자격에 대한 오류 발생이 다수)


3. 누락청구 : 해당월의 원청구에서 누락된 환자에 대하여만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해당 환자의 특정일 누락건에 대해서만도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할 수 있음)

- OK차트 홈페이지의 상단 '매뉴얼' 보기 - 원장실프로그램 매뉴얼 '7. 의료보험 청구(EDI 청구)'의 상세 설명 참고

 


4. 추가청구 : 이미 청구한 해당 환자의 진료내역 중 일부를 추가(진찰료, 침술료, 약처방 등)하여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경남 거제시 <삼성한의원>의 경우 위 '3번의 누락청구'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누락청구는 해당 환자만을 선택하여(or 해당 환자의 해당일만 선택) 원청구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면 되므로 크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경남 거제시 <삼성한의원>으로 전화 후 원격접속하여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시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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