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 월 평균 20명 기준이 현재 상태라면, 월 몇 건이 시행됐는지가 별도로 카운팅이 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월별 진료일수, 월별 시행횟수, 월별 진료일수 이런 것이 한 눈에 들어오거나, 표시될 수 있도록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자보나 일반진료(외국인 등) 의 경우에는 어차피 심평원으로 자료가 안 넘어갈 텐데, 현재 카운팅에 있어서는 같이 들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도 별도로 카운팅에 들어가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변 : 지나간 게시판의 질문과 답변의 내용 중, <수제한의원>, <대통한의원>, <다정한의원> 등의 원장님들께서 부분적으로 비슷한 질문을 이미 해주시어 아래처럼 일부 중복되는 답변의 내용이 있습니다.
[OK차트]에서는 통계관리 부분에 '한방물리요법 현황' 카테고리를 추가하였으며, 금주 말 ~ 다음 주 초에 '심사평가원의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한의) 3차개정 적용 인증 등'의 절차를 마친 후 업그레이드에 포함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기간설정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해당하는 기간의 한방물리요법 실시인원 숫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오늘의 한방물리요법 카운팅 현황(진료 참여 한의사 각각)
2. 이번 달의 한방물리요법 실시 총 횟수(이번 주 단위 기간 설정 가능)
3. 이번 달의 한방물리요법 평균 횟수(Man day - 이번 주 단위 기간 설정 가능)
현재 자보환자나 일반진료환자의 경우에도 한방물리요법 실시 여부가 카운팅되고 있으나, 한의사 1인당 한방물리요법 실시인원을 1일 20명까지 인정한다고 하여 1일 환자 수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고, 또한 '건강보험 EDI청구된 환자들만(자보환자와 일반환자 제외)의 청구명세서를 취합해 월평균 1일 20명 이상의 청구분에 대하여 인정여부를 심사하기 때문에 자보환자나 일반진료환자가 카운팅된다고 하여 심각하게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원장님의 지적하신 바와 같이 모든 건강보험 적용 한방물리요법 대상 환자들에게 본인부담금을 수납하고 진행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EDI청구 대상 환자들만 카운팅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위 업그레이드 배포 이후에 '한방물리요법 현황'의 통계 기능을 다시 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점의 최단기 예정 일정으로는, OK관리툴 업그레이드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한의) 3차 개정 업그레이드 - 2010년 보험 수가 - 소득공제증빙자료 제출 등의 스케쥴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일정이 마무리되면 <청구경희한의원> 이동엽 원장님께서 의견개진해 주신 내용을 패치하는 일정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요을 살펴보시고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구경희한의원(서울 강남)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한방물리요법 관련 개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