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디로고

원격지원  원격지원

공지사항  공지사항

체험판  체험판  |  PC사양  |  서류첨부

게시판

한의원 고객 요구도 조사 5 [한의신문]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09-03-11 17:46
  • 조회수1644

출력하기

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한의원 선택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십니까?” 강재만 한의학정책연구원장 직무대행 한의원 고객 요구도 조사 5 한의원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시설·환경, 한의사, 환자편의 서비스, 한약재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44%, 한의원 출입 편리성 중요하다 한의원 출입의 편리성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이 44%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라는 응답이 35%, 중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21%로 나타났다. 따라서 출입이나 접근성을 도와주는 엘리베이터나 계단 등의 설치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진료대기실의 편안함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은 62%로 조사되었다. 환자의 실제 진료가 이루어지는 공간인 진료실은 환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진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치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진료시설 및 기구의 청결성에 대하여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86.6%). 청결 및 위생은 건강의 보전 및 증진을 도모하고 질병을 예방, 치유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진료시설 및 기구의 청결 유지는 기본적인 문제이며 반드시 충족되어야 할 사항이다. 또한 진료실의 실내환경에 대하여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실내 온도, 환기 등은 환자들이 환경을 지각할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적 환경이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와 깨끗한 공기 등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들이다. 의료기기 및 의료장비의 수준에 대해서도 대부분 중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85.3%). 최근 한방의료기관에서도 현대적 의료기기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진료실, 침구치료실, 검사실 등의 진료 장비 및 물품과 설비 등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안 등에 대하여 검토가 되어야 할 것이다. 교통의 편리성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은 65%로 나타났다. 교통의 편리성은 접근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 주차가 편리한 곳 등을 고려할 수 있다. 55.7%, 한의사의 명성 중요하다 인식 한의사의 명성과 신뢰도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의사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환자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진료시간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간호사의 처치 및 간호에 대해서는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치료 후 지속적인 환자관리 중요 환자편의서비스에서 치료 후 지속적인 환자건강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전화나 인터넷에 의한 진료 상담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약재의 품질과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다가 75.5%로 나타남으로써 한약재의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분석하면 첫째, 시설·환경에 대해서는 한의원 출입의 편리성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이 44%로 나타났으며, 진료대기실의 편안함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은 62%로 조사되었다. 진료시설 및 기구의 청결성에 대하여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의료기기 및 의료장비의 수준에 대해서도 대부분 중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최근 한방의료기관에서도 현대적 의료기기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진료실, 침구치료실, 검사실 등의 진료 장비 및 물품과 설비 등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안 등에 대하여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교통의 편리성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은 65%로 나타났다. 교통의 편리성은 접근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 주차가 편리한 곳 등을 고려할 수 있다. 75.5%, 한약재 품질 신뢰도 중시 둘째, 한의사에 대해서는 한의사의 명성과 신뢰도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의사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환자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진료시간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간호사의 처치 및 간호에 대해서는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환자 편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환자편의 서비스에서 치료 후 지속적인 환자 건강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대부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전화나 인터넷에 의한 진료 상담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한약재에 대해서는 한약재의 품질과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75.5%로 나타남으로써 한약재의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의신문 강재만 기자] 감사합니다.

삭제 수정 답글 목록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