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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보한의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2인 의사, 보험청구 시.

  • 작성일2006-03-03
  • 조회수2249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에서 의사가 2인 이상일 경우 따로 로그인하라는 공지사항을 연락받았습니다. 저희 한의원도 의사가 2명입니다. 그런데, 보험청구는 간호사가 접수대 컴퓨터에서 청구를 하는데, 그때 원장실 프로그램에 접속하기 위해 한사람의 의사 이름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고, 그 경우 보험 청구는 로그인 그 의사의 이름으로만 청구가 되던데요... 그래서, 보험청구를 할때 일괄적으로 하지 못하고, 환자를 의사별로 분류하여 두번 로그인하여 청구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메디 프로그램에서 환자마다 각기 담당의사를 표기하는 부분이 있던데, 보험청구 할때 담당의사의 이름으로 바로 청구되는 것이 편리할 듯합니다... 혹시, 이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가 모르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십시요.

답변입니다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06-03-03 00:00
  • 조회수2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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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1 :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에서 의사가 2인 이상일 경우 따로 로그 인하라는 공지사항을 연락받았습니다. 답변 : 동 내용은 이미 2005년 11월분 보험 EDI청구분부터 적용되어야 함을 당시 에 공지해 드렸습니다. 당시에는 굉장한 이슈가 되었던 내용입니다. 심사평가원 고시사항으로 한양방 모든 의료 소프트웨어에 각기 적용되었습니다. 진료의사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차등지수와 관련하여 진료의 1인당 1일 진료환자 수를 표기하도록 변경된 것입니다. 따라서 진료의당 진료환자 수를 표기하려면 당 연히 진료의별로 로그인하여야만 가능합니다. 한 달 중 몇 일을 진료하였는지, 진 료의 1인당 몇 명의 환자를 진료하였는지가 표기되어야 해당월의 차등지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질문 2 : 저희 한의원도 의사가 2명입니다. 그런데, 보험청구는 간호사가 접수대 컴퓨터에서 청구를 하는데, 그때 원장실 프로그램에 접속하기 위해 한사람의 의 사 이름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고, 그 경우 보험청구는 로그인 그 의사의 이름으로 만 청구가 되던데요.그래서, 보험청구를 할때 일괄적으로 하지 못하고, 환자를 의 사별로 분류하여 두번 로그인하여 청구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 같습니 다. 답변 : 우선 ''보험청구''는 보험진료기록을 EDI명세서로 변환하여 송신하는 것으 로, ''보험진료기록''은 당일의 보험진료행위를 기록하는 것으로 용어를 구분하겠 습니다. <우보한의원>의 경우 보험진료기록을 접수대 컴퓨터에서 간호사가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응용방법 1. [원장실프로그램]의 "의사정보"버튼을 클릭. 2. "다른 사용자로 로그인"을 선택. 3. 사용자 이름 선택 후 확인. 상기와 같이 [원장실프로그램]을 완전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자를 변경하 며 로그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구조적으로 간호사 1인이 진료의 2명의 진료 내용을 넘겨받아 기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질문 1번의 내용과 답변내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에는 원천적으로 수월하지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질문 3 : 프로그램에서 환자마다 각기 담당의사를 표기하는 부분이 있던데, 보험 청구 할때 담당의사의 이름으로 바로 청구되는 것이 편리할 듯합니다. 답변 : 담당의사를 표기하는 것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해당 담당의사가 맞춤한 진료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정보를 공유하는 알림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부 적으로 정보를 알려주고 공유하는 것과 진료기록을 완료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 니다. 그런데 <우보한의원>의 경우 최종적으로 [OK차트]에 기록하는 담당자 가 접수대의 간호사라면, 현재 상황에서 한의원의 구조적인 업무흐름를 고려하여 상기 2번을 응용하시는 것이 최선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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