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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OK차트 백업 설정하기 & 관리 방법 안내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24-10-04 14:41
  • 조회수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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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차트 백업 설정하기 & 관리 방법 안내

 

 

 

1. 백업 저장장비 및 보관장소

전자의무기록의 관리·보존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에 관한 기준 제5조(전자의무기록의 백업 저장장비)의 일부 내용

 백업 저장장비는 USB, 외장하드, NAS, 자기테이프 등의 스토리지 장치 뿐만 아니라 DR(Disaster Recovery) 센터 또는 클라우드컴퓨팅의 스토리지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네이버 MYBOX, MS One Drive, Apple iCloud 등)는 포함되지 않는다.

 백업의 주기는 일·주·월 단위 백업이 가능하며, 자료규모·운영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정 주기를 기관에서 선택하고,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른 내부관리계획에 반영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 하나의 PC에 별도의 백업용 하드디스크로 저장하는 경우, 상시적으로 삽입된 USB에 저장하는 경우 등은 독립된 저장장치로 볼 수 없다.

 보조저장매체 등 백업 저장장치를 시건장치가 있는 서랍, 캐비넷 또는 별도 공간에 보관하여야 한다.

- 의료기관의 출입문 잠금장치만으로 해당 기준을 충족한다고 보기 어렵다.

 

 

 

2. 메인 서버 컴퓨터의 OK관리툴에서 백업 경로 설정하기

- 백업은 진료 시작한 첫날부터 오늘 현재 백업 시점까지의 모든 진료기록을 누적하여 백업

 1차 백업 폴더는 C드라이브와 완전히 분리된 다른 드라이브 또는 외장하드 등 장치로 설정

 2차 백업 폴더는 외장하드 등 장치로 설정 

 한의원 운영에 맞게 예약백업스케줄 설정 활용 권장

 백업 저장장치에 저장된 백업 파일은 삭제하지 말고 그대로 보관, 이후 저장장치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새로 구입해서 사용

 예약백업이 완료된 후 외장하드 등은 시건장치가 있는 별도 공간에 보관 


 

 

 

3. 원장실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아래와 같이 'OK차트 백업 경고(매우 중요)' 팝업이 보일 경우

 백업이 안 되고 있음을 경고하는 것이므로 절대 무시하지 말고 반드시 OK관리툴에서 수동으로 백업 진행

 한의원에서 처리하지 못할 경우 당사 (주)한메디로 반드시 연락 요망

 

 

 

4. 메인 서버 컴퓨터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① 메인 서버 컴퓨터를 포맷하기 전에는 반드시 (주)한메디로 연락하여 백업파일 안내를 받기를 권장

② 컴퓨터의 바이러스 감염, 안내 없이 A/S를 진행하며 발생하는 문제 등은 전적으로 해당 컴퓨터 사용자의 책임

 

 

 

참고사항 1

 메인 서버 컴퓨터의 하드디스크(or SSD) 및 백업용 외장하드는 4년~5년 교체 주기로 운용하기를 권장

② 당사 (주)한메디는 사용자가 안내 없이 발생시킨 일련의 컴퓨터 관련 사고에 대하여 귀책 사유가 없음을 공지함 

 

 
 
 
참고사항 2

전자의무기록 프로그램의 백업 관리(의료법 22조 2항) 

① '진료기록부 등 전자의무기록이 추가기재·수정된 경우 원본을 모두 보존해야 한다.'

- 의료분쟁이 발생한 경우 의료행위의 변화 과정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도입

② 추가기재·수정된 경우에, 이 사실이 날짜별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원본의 사실 여부를 판별할 시에는 날짜별 백업본과 대조

- 전자의무기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수정 전후 및 추가기재 내용을 모두 백업해둬야 함

- 수기 장부의 경우 수정 전과 수정 후 원본을 갖고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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